isa계좌 가입현황 및 통계자료

경제/은행&카드|2022. 12. 26. 13:18

isa계좌 가입현황 및 통계자료

isa 계좌를 검색하던 중 단순 흥미로운 통계를 발견해서 작성한다.

1. 업종별 가입현황

예금, 펀드 등의 자산을 운용하는 신탁형 isa는 은행에서 개설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일임형 isa는 개설자수가 가장 적었다. 아무래도 본인이 직접 운용하는 것이 선호도가 높을 것 같다.
전체 isa계좌 보유자 중에서 주식 등의 자산을 운용하는 중개형 isa 계좌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가장 많았다.

2.성별에 따른 가입현황

신탁형
일임형
중개형

신탁형, 일임형의 경우에는 여자 가입자수가 더 많았고, 중개형은 남자 가입자수가 더 많았다.

3. 가입유형

일반형과 서민형의 가입자수가 약 230만명이었다. 서민형 가입자수가 더 많았다.
아무래도 서민형 isa 계좌는 비과세 혜택을 400만원까지 받을 수 있기에 조건이 된다면 무조건 가입하는 것이 절세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래서 해당하는 사람들이 많이 가입한 것 같다.

4. 연령대별 가입현황

신탁형
중개형

신탁형과 일임형은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계좌수 및 가입금액이 증가하는 그래프를 나타낸다.
하지만 투자중개형은 20~40대 가입자수에서 고점을 찍고 60대이상부터는 계좌수가 크게 떨어지는 모습이다. 퇴직금 및 노후자금을 운용할 시기에는 주식과 같은 위험자산보다는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주식 호황기때 투자를 처음 시작하면서 증권어플 광고배너로 isa 계좌를 처음 알게 되었다. 세제혜택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으나 상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가입하지 않았었다. 중개형 isa 계좌는 이익금과 손실금을 더해 총 수익금으로 세금을 계산한다. 수익에 대한 세금은 떼어가면서 손실에 대한 혜택은 아무것도 없는 점은 아쉽다. isa 계좌 뿐만아니라 국내 주식시장에서도 이 계산법이 적용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isa 계좌는 의무가입기간이 있는 상품이기에 세금 절세를 위해 돈을 긁어모아 넣기보다는 적당히 묻어둘 금액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아보인다. 내집마련, 보증금, 병원비 등 갑작스럽게 큰 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기 마련이다. 지금은 주식 거래량과 예수금이 많이 줄어든 상태로 2023년 전망도 그리 좋지 않은 시장상황이다. 금리도 계속 상승하고, 물가도 올라서 소비를 줄이고 더욱 절약해야되는 시기가 올 것 같다.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면 높은 금리를 이용해 정기예금을 들어 돈을 불리고, 급매물과 할인하는 '좋은' 주식을 매수할 기회이다.

이번에 isa 신탁형 계좌를 개설해 정기예금을 가입할 계획이다. isa 계좌는 특정 상품만 거래 가능하다는데 일단 가입해봐야 알 것 같다. 인터넷을 열심히 검색해봤는데 어떤 예금상품에 가입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는 별로 없는 것 같다. 아는사람만 혜택을 받는 상품인건가? ㅎㅎ이왕 알게된거 15.4% 아껴보자

출처: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 (https://dis.kofia.or.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