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계산기 조직응용기사 필기 공부

공부|2022. 3. 4. 16:43

<개념정리>

 

BNF 정의에 의해 바르게 작성되었는지 확인 -> parse tree(파스 트리)

 

변수

1. 프로그램 실행과정에서 하나의 기억장소를 차지하며 상수와는 달리 값이 변할 수 있다.

2. 이름, 값, 속성, 참조의 요소로 구분한다.

3. 참조는 자료값에 따라 필요로 하는 기억장소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요소이다.

 

프로그램 수행순서

원시프로그램-컴파일러-목적프로그램-링커-로더

 

모델링 종류

객체, 동적, 기능 모델링

 

상수값 할당 -> EQU

기계어로 번역되지않는 명령어 -> 의사명령(pseudo instruction)

c언어에서 부호없는 10진수 출력명령 -> %u

pc어셈블리 언어에서 나머지 연산자 -> MOD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매개변수를 통한 자료전달기법 -> call-by-reference, call-by-Name, call-by-value

 

포인터

1.주소를 값으로 가질 수 있는 자료형

2.메모리 주소값과 메모리 주소가 가리키는 위치에 있는 값을 다룰 수 있다.

3. 포인터 변수 선언시 *연산자를 사용한다.

4. 포인터 변수는 정수형이든 문자형이든 4bte를 차지

 

문자열 입력함수: gets()

문자열 출력함수: puts()

1개의 문자 출력: putchar()

 

Interupt service routine  복귀명령 -> IRET

 

캡슐화

1.응집도가 향상된다.

2.재사용이 용이하다.

3.인터페이스를 단순화 시킬 수 있다.

4.변경시 부작용 방지

5. 객체간의 결합도를 낮춘다.

 

구조체

1.구조체에 속하는 변수를 멤버라고 부른다.

2. 서로다른 자료형의 변수들을 하나의 이름으로 묶어 하나의 단위로 참조가 가능하다.

3. 구조체에 속한 변수를 참조하기 위해 .을 사용한다.

 

c언어 기억클래스 -> Automatic variables, Register variables, static variables

객체지향기법에서 어떤 클래스에 속하는 구체적인 객체 -> Instance

여러 자료를 묶어 하나의 단위로 처리할 수 있게하는 구조적 자료형 -> Array

두개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하나의 공통된 속성을 표현한 것으로 자료추상화의 개념 -> class

객체의 구체적이 ㄴ연산을 정의 -> 메소드

속성들의 일부분만을 가지고 주어진 작업이나 객체들을 필요한 정도로 묘사할 수 있는 방법을 지원-> 추상화

c++에서 동일한 클래스내의 멤버와 멤버함수에 모든 다른 외부클래스의 접근이 가능한 접근제한자 -> public

어떤 문제해결, 자료처리를 위해서 고급언어등을 이용해 사용자가 직접 작성한 프로그램 -> 응용프로그램(application program)

프로그램을 입력과 출력의 함수만을 사용하여 기술하는 언어 -> 함수형 언어

프로그램 번역과정중 프로그램을 일정하 ㄴ크기로 분리 -> 어휘 분석기

 

c언어에서 10진수 정수 출력 형태 -> %d

어셈블리에서 주로 산술연산에 사용되는 레지스터 -> AX

시스템 프로그래밍에 가장 적합한 언어 -> C

 

기계어

프로그램 작성이 어렵고 복잡하다.

컴퓨터가 해석할 수 있는 0또는 1의 2진수로 이루어진다.

실행할 명령, 데이터, 기억장소의 주소등을 포함한다.

 

\r : carriage return

\n: null charcater, 커서를 다음줄 앞으로

\b: 문자출력후 뒤로 한칸 이동, backspace

\t 커서를 일정 간격만큼 수평이동, tab

\f

 

&c의 의미 -> c의 시작주소

 

함수기능

strcat: 문자열의 연결

strcpy: 문자열 복사

strcmp: 문자열 비교

 

7자리 왼쪽으로 붙여 출력 -> %-7d

하나의 오퍼랜드에~ 가로채기 요청 어셈블리어 -> INT

한 위치의 문자열을 다른위치의 문자열과 비교 -> CMPS

고정 소숫점표기나 지수표기중 선택하여 출력-> %g 또는 %G, double

정보은닉의 가장 기본적인 목적-> 고려되지않은 영향들을 최소화하기 위해

 

c언어에서 저장클래스를 명시하지 않은 변수는 어떤 클래스로 간주되는가? Auto

연산자중 우선순위 가장 낮음, 논리곱(AND) - &&

객체지향언어에서 객체에게 어떤 행위를 하도록 지시하는ㄴ 명령은 메세지

 

원시프로그램을 하나의 긴 스트링으로 보고 문자단위로 스캐닝하여 문법적으로 의미있는 일련의 문자들로 분할해내는 작업을 수행하는 것은 - 어휘분석

 

서브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목적

반복되는 부분을 별도로 작성하여 필요할때 이용할 수 있다.

컴파일을 독립적으로 하기 때문에 오류를 쉽게 찾을 수 있다.

한개의 프로그램을 여러 사람이 분담하여 작성할 수 있다.

 

사용자가 작성하 ㄴ프로그램 오류 검토 및 수정 - 디버거

기억장소 할당을 프로그래머가 담당하는 로더 - absolute loader

정보은닉과 가자아 관계가 깊은 것은 캡슐화

 

객체지향 설계 방법론

구체적인 절차를 표현한다

객체의 속성과 자료구조를 표현한다

서브클래스와 메시지특성을 세분화하여 세부사항을 정제화한다. 

 

인스트럭션 패치 -> 인스트럭션 디코딩-> 오퍼랜드-> 실행-> 조사

레지스터 초기화 - 피젯수 위치조정 - 가수의 나눗셈 - 지수 뺄셈 -0 인지여부 조사

 

변조방식 - ASK , FSK, 메나

 

어셈블리어 

프로그램에 기호화된 명령 및 주소를 사용한다

어셈블리어의 기본동작은 동일하지만 작성한 cpu마다 사용되는 어셈블리어가 다를 수 있다.

명령기능을 쉽게 연상할 수 있는 기호를 기계어와 1:1로 대응시켜 코드화한 기호언어이다.

 

자동(auto)변수: 프로그램 블록 내에서나 함수 내부에서만 유효

정적(static)변수: 원시 프로그램의 내부 어디에서나 사요잉 가능한 변수

외부(extern)변수: 모든 원시프로그램에 걸쳐 사용되는 변수

 

java 자료형중 기본형- byte, long , boolean

%c: 문자로 출력

%f 부동 소수점수로 출력

%d 10진수로 출력

 

c언어 기억클래스 종류- auto , static , register

 

채널용량 C=BWlog2의 (1+S/N) b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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